날이 따뜻해지며 반려견과 함께 산책을 나서는 보호자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산책하면서 흙이나 풀, 땅에 떨어진 쓰레기 등을 냄새를 맡거나 먹는 강아지들이 있는데요,

풀 같은 경우 강아지가 속이 좋지 않을 때 토하기 위해 풀을 먹기도 하며, 호기심에 먹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강아지들이 냄새를 맡으며 호기심에 입에 넣어보는 것은 본능이지만 산책길엔 어떤 풀이 있고 어떤 쓰레기가 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이를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강아지들이 길에서 종종 주워 먹는 것들로는 풀, 담배꽁초, 사람이 뱉은 껌, 뼈, 용변, 음식물이 묻은 종이, 나무꼬치 등이 있습니다.

 

이 중 풀은 강아지들이 먹어도 무해한 잔디 등의 풀도 있지만 잔디에 뿌려진 제초제, 살충제 등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강아지에게 독성을 가지고 있는 풀들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잔디밭, 산 등으로 자주 산책을 나간다면 과복용시 독성을 일으킬 수 있는 대표적인 식물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고 피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과복용시 독성을 일으킬 수 있는 대표적인 식물 : 진달래, 철쭉, 수선화, 클로버, 아카시아 나무, 담쟁이덩굴, 산딸기, 치자나무, 사과나무, 살구나무 

강아지가 풀을 먹었다면 복통이 있지는 않은지, 구토와 배변의 상태는 어떤지 유의 깊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만약 위의 일부 위험한 독성 식물을 섭취한 경우에는 신경계 증상, 간 손상, 위장장애, 동공확대, 호흡곤란 등을 야기할 수 있으며 심할 시 생명에 위협까지 줄 수 있으므로 반드시 가까운 동물병원에 내원하셔야 합니다.

간접흡연은 강아지에게도 좋지 않습니다. 특히 담배를 섭취한 경우엔 굉장히 위험합니다.

강아지는 담배를 단 한 개비만 섭취하더라도 니코틴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니코틴 중독 증상이 지속될 경우 구토, 설사 등의 급성 위장관 증상과 이어서 신경계에 문제가 생겨 호흡 곤란, 무기력증, 청색증 등 의 증상을 보입니다.

따라서 강아지가 담배, 담배 관련 식품 등을 섭취했을 경우엔 빨리 동물병원에 내원해주셔야 합니다.

 

사람이 먹는 껌에는 당분과 여러 인공 감미료, 향들이 첨가되어 있어 강아지의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특히 자일리톨 성분이 들어간 껌은 비료와 함께 강아지에게 매우 치명적입니다.

 

-관련기사 링크 

자일리톨을 섭취하게 되면 15-30분 이내로 빠르게 중독 증상이 발생합니다.

· 구토  

· 떨림 

· 발작 

· 무기력함 

· 혼수상태 

· 창백한 잇몸

자일리톨 섭취 시 응급상황이므로 강아지 해당 증상을 보이지 않더라도 바로 동물병원에 내원하여 수의사와 상담해보셔야 합니다.

가능한 강아지가 섭취한 껌의 포장재를 가져가시는 것도 좋습니다.

 

길을 걷다 보면 음식을 먹고 남은 뼈들이 버려진 것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주로 닭뼈인데요, 이렇게 조리된 닭뼈들은 날카롭게 부러질 수 있기 때문에 강아지가 섭취할 경우 목에 상처를 내거나 위와 장에 천공을 낼 수 있습니다.

닭뼈를 섭취하더라도 잘 소화가 돼 아무 탈 없이 넘어간다면 다행이지만 섭취 후 몇 시간 안에 구토, 설사, 혈토, 혈변 등의 증상을 보인다면 닭뼈가 문제를 일으킨 것이므로 바로 가까운 동물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닭뼈뿐 아니라 돼지뼈, 소뼈 등도 강아지용 간식으로 조리, 가공된 것이 아니라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조리되지 않은 생고기, 뼈들은 살모넬라균이 있을 수 있어 미국 수의사협회에서 엄격히 위험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일부 훈련용으로 쓰는 대형견용 닭뼈도 주의하여 급여해야 합니다.

또한 항상 칼슘이 부족한 사람 식단과 달리 강아지의 일반적인 사료들은 풍부한 칼슘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과도한 뼈 간식은 고칼슘혈증 등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강아지들이 주워 먹었을 때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대표적인 것들 외에도

소화가 되지 않거나 큰 이물을 섭취했을 경우 이러한 이물들이 위와 장에 오래 있거나 장을 막아버리면

위장염, 장폐색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이러한 문제들은 생명에 위협이 되는 것들이므로

수의사와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들이 산책하면서 먹으면 안 되는 것들을 미리 알고,

우리 강아지가 안전한 산책을 할 수 있도록 신경 써주시면

더욱 즐거운 산책이 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