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반려동물 건강관리 안내





  영양 관리


겨울철을 반려동물에게 혹독한 시기입니다. 노령견, 자견, 단모종에겐 특별한 주의가 꼭 필요합니다. 겨울철 동안 특히 신경써야 하는 것은 다름아닌 적절한 영양조절입니다. 집 밖에서 기르는 동물을 여름철 보다 25%나 더 많은 음식을 필요로 합니다. 이렇게 늘어난 식이량은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데 쓰여집니다. 이와는 반대로 집안에서 기르는 반려동물은 오히려 운동량이 제한되기 때문에 평소보다 적은 식이량이 필요합니다.





 피부 관리


 많은 반려동물들이 겨울철에 피부건조증을 시달립니다. 겨울철 특유의 부족한 습기 때문입니다. 물을 많이 마시게 하거나 제약회사에서 나온 동물용 보습제를 활용하는 방법들은 각질 가득한 피부건조증에 시달리는 동물들이 피부질환으로 악화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아주 좋은 방법들입니다. 또하나 좋은 방법을 더하자면 빗질을 자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분비선에서 기름기를 배출하도록 자극을 해주는 역할을 함으로서 물을 마시게 하거나 보습제를 발라주는 것과 병행하셔서 거칠고 마른 피부가 아닌 촉촉하고 보송보송한 튼튼한 피부로 가꾸어주세요.




 발바닥 관리


 겨울철엔 발바닥을 꼭 정기적으로 체크해야 합니다. 산책 후엔 발가락 사이의 눈과 얼음, 그리고 습한 발은 청결하게 씻어주신 후 꼭 잘 말려주세요. 발바닥 사이의 습기는 곰팡이 및 세균이 자라기 좋은 장소일 뿐더러 겨울철 도로의 눈을 녹이는 염화칼슘이나 소금은 매우 자극적입니다.




 동상 주의


 털이 덮인 반려동물들도 동상에 걸립니다. 반려동물들이 겨울철 추운 날씨 속에 동상에 가장 위험한 부위는 귀 끝, 발바닥 패드, 꼬리부위 입니다. 해당부위에 털이 빠지면서 하얀색 각질이 많이 일어난다면 동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동상에 걸린 부위는 꼭 따뜻한 물로 씻긴 후 되도록 빨리 동물병원에서 치료 받아야 합니다.




 길고양이들의 잠자리 배려하기


 추운 겨울철 동안 길고양이들은 차의 본넷 아래에 보금자리를 만들곤 합니다. 따뜻한 엔진을 곁에 두는 것은 추운 겨울 이겨내기에 안성맞춤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차를 시동걸 때 돌아가는 팬벨트에 많은 고양이가 다칩니다. 시동을 걸기 전에 차 본네트를 한 번 두드린다던지 안전검사도 할 겸 본네트를 열어보는 작은 배려가 길고양이들을 보다 안전하게 해줍니다.




 부동액 주의


 부동액은 동물이 먹었을 경우엔 그 독성이 매우 강하지만 안타깝게도 맛이 달콤하기 때문에 개와 고양이 모두 잘 먹습니다. 부동액이 흘린 부위는 깨끗이 청소해서 동물들이 핥지 못하게 예방해 주시고 세차장이나 정비소에 가실 경우엔 애완동물은 가급적 안고 계시거나 아예 데리고 가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  주소 : 광양시 사동로 70(중동 1438-4), 2층  

찾아오시는 길 : 중마주공2차 아파트 입구, 세븐일레븐 건너편, 통뼈본가 건물 2층

네비게이션 : "통뼈본가 동광양점" 검색 후 찾아오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 http://www.gamcvet.com

문의전화 : 061 - 792 - 7501



광양동물메디컬센터는 아픈 환자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