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철이란 식물을 아시나요?


 강아지나 고양이 질병에 대하여 끊임없이 공부하고 노력하는 동물병원 수의사이라서 유달리 더 그런지 모르겠지만 전 식물에 대해서는 정말 문외한입니다.


 가끔 즐기는 등산이나 여행에서 바라보는 많은 아름다운 꽃이나 나무들을 잘 알면 좋을텐데 어찌나 종류가 많고 가지각색인지 기억을 해두었다고 해도 나중에 다시 보면 그 이름이 기억나지 않기 일쑤입니다.


 하지만 오늘 보여드릴 이 식물은 산속에 위치하여 보기 힘든 그런 종류가 아니라 식물에 문외한인 저조차도 주변에서 쉽게 보는 많이들 기르시는 식물입니다. 바로 소철이란 종입니다.


 소철의 모습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소철은 강아지에게 심각한 중독증을 일으킵니다.


 이렇게 주변에서 보기 쉬운 소철은 놀랍게도 강아지가 소철의 열매나 잎, 씨앗을 섭취하면 치사율이 32-50%에 이르는 굉장히 무서운 중독증을 일으킵니다.


 여러 독소가 있지만 특히 사이카신이라는 성분이 위장관증상을 시작으로 간, 중추신경계까지 교란을 일으킵니다.


 식욕부진, 침흘림 등 가벼운 증상으로 시작해서 점차 황달 및 간성뇌증의 형태로 발전하며 최후에는 혼수 및 죽음에 이르게 됩니다.



 소철이 이렇게 강아지에게 해로운 식물이었다니 놀랍지 않으신가요?



 불행히도 강아지가 소철을 먹었다면?


 만약 소철 중독이 의심된다면 되도록 빨리 가까운 동물병원에 내원하셔서 종합혈액검사 및 입원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ASPCA에 따르면 이렇게 치료를 받은 소철중독 강아지의 경우 치사율이 2.4%로 치료받지 않은 강아지 32-50%에 비해 매우 낮아졌다고 합니다.


 또한 그 치사율이 소철 섭취 후 치료개시가 얼마나 빨리 이루어졌느냐와 상관관계가 매우 깊다고 하니 소철섭취가 의심된다면 지체말고 내원하셔서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질병은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


 하지만 치료보다 중요한 것이 예방입니다. 소철과 반려견이 모두 있는 가정이라면 반려견이 소철에 다가가지 못하게 배려해주시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병원주소 : 광양시 사동로 70(중동 1438-4), 2층  

찾아오시는 길 : 중마주공2차 아파트 입구, 세븐일레븐 건너편, 통뼈본가 건물 2층


홈페이지 : http://www.gamcvet.com

문의전화 : 061 - 792 - 7501



광양동물메디컬센터는 아픈 환자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 Recent posts